본문 바로가기
애니메이션 리뷰

라마로 변한 황제 하지만 춤은 못 참지 디즈니 쿠스코?쿠스코!

by 호랑이고기 2023. 12. 15.

애니메이션 쿠스코? 쿠스코! 중 한장면
애니메이션 쿠스코? 쿠스코! 중 한장면

디즈니의 새천년을 열었던 야심작 쿠스코? 쿠스코!

2000년대 초반에 관객들을 사로잡은 애니메이션 명작인 쿠스코? 쿠스코! 의 유쾌한 세계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이 매력적인 단편 영화는 디즈니가 이전에 출판하였던 어린이 소설책 황제의 새로운 그루브의 파생 작품입니다. 새롭게 각색되어 현대식으로 개봉되었던 이 작품은 그 당시 국내에선 생소한 제목이었지만 많은 관심을 받았던 작품입니다. 목소리 출연진은 작품의 입체적인 캐릭터를 살리기 위해 연기력이 뛰어난 할리우드 배우들로 캐스팅되었습니다. 데이비드 스페이드는 사랑스러운 자기중심적인 황제 쿠스코를 맡아 그의 트레이드마크인 유머와 매력을 배역에 녹여냈습니다. 존 굿맨은 쿠스코의 자신도 모르는 친구인 엉뚱하면서도 매력적인 파차 역을 맡았습니다. 웬디 말릭은 영리하고 기만적인 쿠스코의 권력에 굶주린 조언자 이즈마로 강한 인상을 남겼습니다. 원작에 있었던 캐릭터와 배경을 모두 그대로 차용되었지만 유머감각이나 액션씬 등은 애니메이션에 맞게 대폭적으로 각색되어 보는 즐거움을 극대화시켰습니다. 마크 딘달이 감독하였고, 디즈니 장편 애니메이션 역사의 2000년대 새로운 포문을 여는 대형 작품이었습니다.

라마로 변해버린 황제의 웃음만개 명랑 생존기

쿠스코가 황제의 지위로써 가르침을 받기 위해 여전히 고군분투하는 가운데 원작이 중단된 곳에서 시작됩니다. 그러나 어느 날 이상한 유물인 그루브 스톤이 발견되어 왕국의 모든 관심이 집중됩니다. 황제의 권력을 호시탐탐 노리고 있던 이즈마는 이 돌이 자신의 마법능력을 향상하고 쿠즈코를 폐위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는 것을 깨닫습니다. 그렇게 그루브 스톤을 이용해 쿠스코를 없애버리려고 하는데, 이즈마는 실수로 쿠스코를 말하는 라마로 바꿔버리게 됩니다. 그 뒤 이즈마의 심복 크롱크의 손에 그루브 스톤이 우연히 넘어가게 되면서 상황은 예상치 못한 방향으로 전개됩니다. 크롱크는 돌의 힘을 전혀 알지 못하였으나 자신도 모르게 쿠스코가 라마로 변한 것을 알게 되는데 라마가 쿠스코의 춤을 멋지게 재연해 냈기 때문이었습니다. 이제 춤추는 라마인 쿠스코와 그의 친구를 도우려는 파차가 그루브 스톤을 수집하기 위한 여행을 시작하면서 많은 위험과 혼란이 다가옵니다. 자신의 실수를 알아차린 이즈마는 다시 그루브 스톤을 빼앗고 쿠스코를 없애버리기 위해 집요할 정도로 쿠스코와 친구들을 추적합니다. 코스코 일행들은 도망가던 중 여러 곳에서 친구와 조력자들을 만나게 되는데 그중 삼바라는 이름의 까칠한 앵무새를 만나게 되는데 삼바는 겉으로는 차갑지만 마음을 따뜻한 친구였습니다. 삼바는 쿠스코 일행들의 탈출을 도우며 끝에는 다시 쿠스코가 황제로 돌아가는 데에 결정적인 역할을 합니다. 결국 작품 막바지에 맞닥뜨린 쿠스코와 이즈마는 왕좌를 놓고 한판 대결을 벌이는데 결과는 본편을 보시고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화려한 색채의 향연 보는 것만으로도 부자 된 기분

쿠스코? 쿠스코! 는 화려한 금의 제국 색채를 보여주기 위해 굉장히 밝은 색의 컬러를 많이 보여줍니다. 등장인물들의 풍부한 색상과 흐르는 듯한 움직임은 시각적 즐거움을 극대화시킵니다. 남미 지역 민속 음악 형식과 전통 춤이 어우러지는 장면은 생소한 음악이지만 매우 흥겹고 씬 자체가 장관을 이룹니다. 쿠스코? 쿠스코! 는 현실적인 개그 풍자로 유쾌한 웃음을 만들어 내는데 그냥 단순한 개그가 아닌 어른들이 이해할만한 위트 있는 유머도 많이 포함하고 있습니다. 국내의 미디어 평점들이 9점 이상대의 점수들을 받은 것을 보면 작품 자체가 가지고 있는 재미와 디테일함은 보장받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국내에서는 흥행 성적이 다소 저조하였지만 글로벌 박스오피스 수익은 4억 달러 이상의 수익을 올리며 디즈니가 3D 애니메이션의 역사를 만들어가는데 큰 공헌을 하였습니다. 생소한 나라와 생소한 배경이지만 아이들이 보기에 전혀 이질감이 없고 즐거운 음악과 화려한 색감의 볼거리로 눈을 뗄 수 없게 만들 것입니다. 시간은 많이 흘렀지만 그 당시 디즈니의 2D 애니메이션 기술력이 어디까지 도달하였는지 확인해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